팀 화이트

  • 팀 화이트 소개
  • 팀 화이트 Identity
  • 팀 화이트 신청하기
  • 팀 화이트 카페가기

팀 화이트 신청하기

공혜민
“creative”란, 기존의 것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 말했습니다. 광고는 creative의 하나이고, 저는 광덕(광고 덕후)이 될 준비가 된 공혜민입니다.

학교에서 진행한 현직자 직무 특강에서 광고홍보에 대해 들었습니다. “광고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들을 창의적으로 조합하여 새로운 것을 보이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소비자로서 만들어진 것만 봐왔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들으면서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갖추지 못한 지식을 쌓기 위한 활동을 시작하고자 결심하였습니다. 팀화이트는 다양한 강연뿐 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학도를 만나 의견을 나누며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 되며, 무엇보다 활동 중 실질적으로 연구와 기획, 실행까지 겪어볼 수 있는 곳이라 여겨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겨울에 한 달 동안 진행한 사회복지실습을 통해서 팀원들과 함께 길거리에 나아가 프로그램 선호도 조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 추운 날씨에 모두 천막 밑에서 떨고 있었고, 저는 핫팩을 나눠주며 역할 분담을 권하였습니다. 저는 피켓을 모두 세워두는 것 대신, 직접 들고 돌아다니며 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보다 많은 표본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팀 내에서 상생을 실천해 나아가며 보다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야, 너두 할 수 있어]
“너도 했듯이 나도 할 수 있다.”는 선한 영향력을 주는 광고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급부상한 모델로 상품을 소개하는 것도, 뇌리에 박히는 후크송을 사용한 것도 아닙니다. 일상 속에서 주고받는 말이 광고가 되었습니다. 광고란, 단순히 어떤 것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긍정적인 영향력으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에서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상업 광고도 이러한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도 그런 광고를 만들 수 있는, 공혜민입니다.
광고는 남녀노소 모두 접하기 어렵지 않으며 무엇보다 영상매체의 발달로 우리는 TV 이외의 공간에서 그것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선한 영향력을 강조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미디어의 흐름은 “Earned Media”로도 나타납니다. 기업이나 생산 주체가 아니라 소비자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친구나 가족에게 전함으로써 그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따라서 이제는 기업과 소비자, 사회가 보다 상생할 수 있도록 그 선한 영향력의 시작이라 생각합니다. 이것을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팀화이트를 통해 배움과 실천을 통해 실현해 나가고 싶습니다.
2020-01-15 11:34:24
김아란
넓을 광, 고할 고: 세상에 널리 알림, 또는 그런 일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과정에서 나의 생각을 다수에게 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배워나가고 있는, 광고홍보학과 김아란입니다.
저는 공익광고를 통해 처음으로 광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내가 만들어낸 광고를 통해 나라는 사람이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이후 상업 광고가 물론 기업의 이익을 위한 일이지만 동시에 사회적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에 대한 흥미를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저는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 아래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하는 나이키 광고나 최근, 주체적인 여성상에 대해 이야기하는 머시론 광고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기업이 사회적 이익과 도덕적 기준에 반하더라도 기업의 이익을 위해 기업을 옹호해야하는 것이 광고홍보에서 해야하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과 사회가 함께 할 수 있는 적정선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런 고민을 하던 와중 브랜드와 상생에 대해 이야기하는 팀 화이트 활동을 알게 되었고 이는 저의 흥미를 이끌었습니다.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서라면 전공 시간의 이론과 실무에 대한 내용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기업과 사회의 관계, 상생에 대한 저의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갈 수 있을 것 같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각기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과 특성상 대부분의 수업에 팀플이 있어 저는 많은 팀플을 해왔습니다. 더불어 학교 소모임인 ‘Creative bar’라는 광고학회 활동을 하고 있어 매주 학회원들과 광고 기획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팀플을 해오며 제가 느낀 점은 한계였습니다.
광고를 전공하는 학생들끼리 함께 할 때면 모두가 전공 지식을 가지고 있고 기획서 작성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팀플을 해나가는 것이 수월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광고 전공 학생들끼리 모여 있다 보니 비슷비슷한, 갇힌 생각에 빠지는 것이 아닌가 느껴질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람과 접하고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며 저의 견문을 넓혀보고 싶습니다.
팀 화이트 활동에서 저라는 사람이 가진 아이디어와 재능으로 활동에 도움이 되고 반대로 팀 화이트 활동이 저의 견문을 넓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 팀 화이트와 함께 상생을 배워나갈 준비가 된 김아란입니다.
2020-01-15 01:31:11
이소희
인스타그램을 통해 팀화이트 활동 후기와 소감에 대한 정보들을 접한 후 도전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후기들에서 가장 많이 드러난 부분은‘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2019년에 했던 일들이나 생각들을 되돌아보면서 다짐한 것은 나 자신과의 대화를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나에 대해 가장 잘 아는 것은 나 자신이라고 하지만 저는 제 자신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올해에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어떠한 목표와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 등 나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이를 통해 진정한 나 자신을 알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2020년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팀화이트 활동을 하다보면 많은 것을 배우고 나 자신과 대화를 하며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방향성에 대한 결론을 얻지 못할지라도 그것을 위한 고민과 배움의 과정을 통해 성장하며 진정한 나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고 함께 배우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상생에 대한 고민을 해보고 실천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상생은 매우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입니다. 어떠한 그룹에 속해있고, 어떠한 위치에 있든지 우리 사회는 여러 사람들이 합심하여 중요한 일들을 일궈냅니다. 즉, 우리가 어떠한 과제를 수행한다는 것은 상생의 과정인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가치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문서로 된 지식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접 만나서 부딪히고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팀화이트 활동은 이러한 가치를 기르기 위한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이 활동을 통해 저는 제 자신과 대화하며 진정한‘나'에 대해 알아가고 싶고, 좋은 인연들을 만나 서로 배워가며 상생의 가치에 대해 배우고 실천해나가고 싶습니다.
2020-01-14 23:39:14
오승연
“좋은 브랜드의 선한 영향력”

요즘 명품브랜드 판매율이 최고점을 찍고있다고 합니다. 기능적소비보다는 단순히 그브랜드의 이미지 나 상징만을 소비하는 기호적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소비 방향이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 생각하며 명품브랜드 외에도 자연환경변화,세상과 사람을 향해 가치를 두고 고민하는 건강하고 좋은 브랜드가 더 필요하며 널리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를 통해 한국소비자 포럼이 추구하는 기업과 소비자의 상생을 통한 건강한 현대경제시장을 이뤄낼수 있다 봅니다. 의류학과를 전공하면서 마케팅을 공부하기 위해 경영학과 복수전공을 선택한 이유또한 비비안웨스트우드와같이 환경지구 그리고 사람에 가치를 둔 브랜드를 만들어 세상을 좋게 변화시키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제고하고(거래비용절감,효율적 경제활동) 을제공하며 약속과 신뢰를 유지 해나가는 것 뿐만 아니라 사람을향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좋은 브랜드를 만들고 싶습니다.그러기 위해 한국 소비자 포럼과 팀화이트 일원으로서 브랜딩 교육의 기회를 얻고 싶습니다. 배움과 활동의 기회를 주신다면 브랜드에대한 저의꿈과 열정을 가지고 성실하게 활동하겠습니다.
2020-01-14 22:57:32
임정호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아프리카에서 유래된 이 속담은 열악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함께해야 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속담은 현재 한국의 취업 사태와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쟁이 극도로 달한 한국 사회에서 살아 남는 길은 남을 뛰어넘기 위한 노력이 아닌 경쟁을 초월하는 협력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1년동안 활동했던 마케팅 공모전 학회를 통해 옛 말이 항상 옳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학회 활동을 통해 혼자서는 불가능한 일들이 함께 노력하면 가능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창의력을 요구하는 마케팅 분야에서 혼자 아이디어를 창출 할 때에는, 한가지 생각에만 갇혀 자유로운 생각이 어려웠습니다. 반면에 여러 명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접근했을 때에는 나의 생각에 다른 사람들의 시각을 통한 생각들이 더해서 아이디어가 더욱 발전할 수 있었고,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학회의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 그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나의 생각도 그들에게 전달하는 활동을 통해 혼자 책으로는 배울 수 없었던 ‘듣는 법’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나의 생각을 조리 있게 잘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팀원들의 의견을 잘 듣고 그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이 좋은 팀워크를 형성하고, 좋은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된 이후, 사람을 통한 배움을 이어 가기 위해 저는 학교를 벗어나 대외활동을 찾아보았고 팀 화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수 많은 대외활동 중에서도 서로를 경쟁 상대로 여기지 않고, 하나의 팀으로써, 서로가 잘되기를 바라는 상생정신을 추구하는 팀 화이트의 브래드 아이덴티티를 보고 마음이 이끌려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열정을 나누고 그들이 서로를 배려해주며 팀을 위해 아낌없이 노력하는 환경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싶습니다. 덧붙여,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들의 가르침을 통해 마케팅에 대해 더욱 깊이 공부하여 앞으로 제가 만날 팀원들과 서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2020-01-14 18:32:38
조민석
저는 소비와 판매에 대해 매우 관심이 많습니다. 남들보다, 소비와 판매에 대해 특별한 경험을 갖고 있음을 자부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즐겼던 게임인 메이플스토리를 통해, 아이템의 구매와 판매를 통해 장사활동을 지속하였고, 꾸준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수익은 또래에 비해 많은 소비력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고, 보다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경제활동과 과감한 소비선택을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1.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현재의 상황에 안주하지 않았고, 이 분야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을까? 항상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SNS를 활용하여, 저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좋은 물건을 싸게 구매하여, 재판매하여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도 좋은 장사이지만, 이런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신뢰도, 접근을 높여야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가장 훌륭한 영업은 고객으로 하여금 미안하게끔 하는 것이라는 말을 그대로 적용하여, 저에게 아이템을 판매/구매하지 않는 고객에게도 정직하게 가격 정보를 제공하였고, 이는 '나'라는 사람의 신뢰도 향상과 동시에, 일종의 브랜드화를 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경험을 확장하고자, 해당 분야에 대한 독서를 게을리하지 않았고, 학교에서 관련 분야의 강의를 통해 오랜 기간 적립된 이론으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2. 소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는 제가 학문적으로 제 경험을 확장하고자하는 마음에서 출발한 공부를 통해 보다 구체화되었고, 제 강력한 소비신념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경제와 소비에 대한 제 신념을 단순히 정리하자면, 돈은 돈이 버는 것이고, 돈은 써야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게임 내 장사를 통한 이윤창출 활동에 대해 친구들에게 말해주면, '아이템'에 대해 관심을 갖지, 그 원리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결국, 저에게 아이템을 판매하는 사람은 정상가에 아이템을 판매하는 시간을 할인하여, 저에게 판매하는 것이고, 그것을 연결하는 것은 '돈'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부족한게 많고, 배울 것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에 대한 제 경험을 확장하는데 시간을 쏟고 싶었고, 팀 화이트의 활동이 제 필요와 정확하게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동료들을 통해, 제가 부족한 학문적 접근 혹은 실무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구체화하는 동시에, 제 경험을 동료들과 나누면 훌륭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1-14 16:45:02
장지선
안녕하세요. 저는 대전대학교 산업광고심리학과에 재학 중인 장지선이라고 합니다.

1. 팀 화이트를 하고 싶은 이유

학교에서 전공수업도 듣고 광고동아리에서 다양한 브랜드 공모전도 하며 '브랜드'와 '소비자' 관계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났습니다.

현재 정말 많은 브랜드가 존재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몇 되지 않습니다. 대중들이 열광하는 브랜드가 있는가 하면, 소수의 사람들이 열광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단면적으로 비슷한 기능을 하는 듯 보이는 브랜드도 브랜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기능을 하는 브랜드로 느껴지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차이가 어디에서 오는지,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다가가면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 그 가치가 사회에 끼치는 영향들도 궁금합니다.

그래서 학교 수업에서 배울 수 없는 실무적인 부분이나 현직자분들의 생각에 대해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찾다 보니 '브랜드'에 대해 알려주고 경험할 수 있는 팀 화이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활동했던 후기나 커리큘럼도 찾아보고 활동했던 사람과도 만나서 이야기해보며 더욱 팀 화이트를 하고 싶다는 마음이 커졌습니다.

그러던 와중 팀 화이트의 페이지를 읽다가 '상생'이란 단어를 접하고 바로 떠오른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바로 이마트 '국산의 힘' 프로젝트 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것을 보고 '아직 우리나라가 서로를 생각하는 사회구나'라는 생각에 마음이 따뜻해진 경험이 있습니다. 브랜드와 소비자의 윈윈이 사회에 선한 영향력까지 줄 수 있다니, 제겐 신선한 충격이였고 차가워지는 사회를 살고 있는 제가 아직은 따뜻한 사회를 엿볼 수 있었던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팀 화이트에서 말하는 선한 영향력을 저도 한 번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사회가 조금 더 따뜻해지면 좋겠습니다.


2. '장지선'이란 사람은

저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람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같은 것을 경험하더라도 다른 생각을 다양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학교에서도 팀플 수업 듣는 것을 선호하곤 하는데, 다른 생각들의 합을 맞춰 더 좋은 결과를 내는 그 과정에 희열을 느낍니다.

물론 팀 활동을 하는 데에 있어서 모든 과정이 순탄하지 만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생각이 다르다는 것이 매력적이지만 그것이 때론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아가는 과정에 방해가 된다고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제안한 각자의 소중한 생각들이 무시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산을 오를 때 방해가 된다고 나무를 베어버린다면 정상에 도착하더라도 울창한 숲이 보이는 풍경이 아닐 것입니다. 조금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서로 배려하고 지속적인 이야기를 통해 발전된 생각으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
팀의 존재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제가 팀 화이트에서 같은 곳에 열정이 있는 사람들과 같은 목표를 가지고 같이 노력해 '브랜드'뿐만 아니라 '사람'에 대해서도 배워 갈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한다면, 2020년 알차게 성장할 자신 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1-14 15:55:59
정수연
현 시대는 개개인이 하나의 브랜드가 될 수 있으며 그렇게 만들어진 브랜드의 가치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팀 화이트의 오랫동안 사랑 받는 브랜드에는 사람을 향한 가치가 있다는 말에 공감하는 바이며 브랜드, 더 넓게는 많은 사람들과 살아감에 있어서 생각해야 할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해서 신청 하게 되었다.
2020-01-14 15:22:52
이혜원
저는 최종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팀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마케팅을 위해서는 기업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가 몸담고 있는 기업의 장점과 단점에 모두 집중하여 장점이 되는 부분은 홍보하려고 노력하며, 단점이 되는 부분은 고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활동을 위해서는 첫 번째로 기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동기로부터 처음으로 ‘기업’에 대해 정확히 알아 가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업에 대해 정확히 알아 볼 기회도 없었고, 항상 소비하는 상품만 지속적으로 소비하는 습관이 있었기 때문에 기업이 정확이 무슨 일을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영향을 소비자에게 미치는지 등을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꿈이 있는 사람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소비자이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생산자이자 소비자의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소비, 윤리적인 소비 모두를 위하여, 즉, 자신의 가치관에 맞고 자신이 지향하는 소비를 하기 위해서 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기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자신의 소비 특성조차 파악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유로 저 자신의 합리적, 윤리적 소비를 위하여 소비자의 입장에서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비가 나 자신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서 일어나게 된다면, 합리적인 경제활동이 모인 집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렇게 되면 소비자들의 지식의 확장으로 인하여 기업은 제품이나 기업 윤리 등에 대해 더 신경을 쓰게 되고, 이러한 신경과 관심을 토대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게 되며, 소비자는 지식의 확장으로 기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는 동시에, 어떤 기업이 어떤 종류의 일을 하며 어떠한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지에 대해 알게 되어 자신의 소비 가치관과 맞는 기업을 찾아 소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기업이 소비자의 지식에 대해 인지하게 되면, 기업 제품의 질이나 서비스가 향상되어 기업은 자국에서뿐만 아니라 타국에서 역시 더 센 경쟁력을 가지게 되며, 소비자는 이러한 향상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어 기업과 소비자 양측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저는 이번 팀 화이트에 지원하여,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서로에 대한, 그리고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지는 데에 도움을 주어 서로의 상생과 상호 발전을 위해 힘쓰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2020-01-14 15:20:25
황은지
1. 사회에 대한 관심이 마케팅으로 이어지다.
‘어떻게 하면 구성원이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까?’ 오랫동안 마음 속에 품고 있는 질문입니다. 이에 대한 답을 얻고자 사회학을 전공했습니다. 때로는 한 개인이 가진 힘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에는 미약하다고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에 긍정적 가치를 전달하고 싶다는 꿈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마케팅 수업을 수강하며 마케팅은 사람이 사람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일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일 그 방향이 사회를 향한다면 마케팅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팀 화이트에서 마케팅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고민하며 마케팅이 가진 힘을 경험하고 싶습니다.

2. 끝까지 해내다.
‘배움을 나누는 사람들’이라는 단체의 교육봉사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했습니다. 매번 수업을 준비하고, 장시간 동안 학생들의 학습상태를 점검하는 일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귀찮다는 핑계로 미루거나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수학공부를 힘들어했지만 점차 즐기게 되는 학생들의 태도가 원동력이었습니다. 이처럼 저의 행동이 타인으로 하여금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 뿌듯했습니다. 타인에 대한 저의 영향력을 깨닫자, 맡은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한편 교내에서 2년간 경제학회 활동을 하며 경제 및 사회현상에 대해 다양한 주제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때로는 학회의 운영진으로서 매주 세미나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mt, 발표회와 같은 각종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 부담이 될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함께 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맡은 일을 해냈습니다.

3. 사람과 함께 하며 성장하다.
회계 수업의 조별과제로 외국인 유학생들과 외국 간식을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평가에 반영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의사소통이 원활한 한국인 학생들과 조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다양한 배경의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다면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차이는 불편한 것이 아닌 다양성과 창의성의 근원이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한편 마케팅 수업에서 한식당 인증사업을 홍보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상품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익숙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가치를 전달하는 일은 생소했습니다. 그리고 SNS를 활용한 20대 대상의 마케팅이었기 때문에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팀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의 효과적인 가치 전달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대학생활을 하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사람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아갔습니다.
팀 화이트에서 교과서적 이론을 넘어 생생한 지식을 배우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습니다. 또한 상생하는 사회를 위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마케팅을 통해 진정성을 전달하는 데 저의 넘치는 열정을 쏟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마케터의 꿈을 가진 사람들과 협력하며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팀 화이트는 제가 가진 마케팅에 대한 열정, 일에 대한 책임감, 협동심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팀 화이트에서의 값진 경험이 저의 발전에, 더 나은 사회를 바라는 저의 꿈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2020-01-14 13:29:05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