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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민
안녕하세요 팀화이트 22기 신청자 서지민입니다.
저는 브랜딩=광고라고 생각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눈에 띄는 로고, 자극적인 광고, 제품의 퀄리티를 가지고 있으면 모든 기업이 브랜딩에 성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대학에 재학 중 마케팅에 대한 강의를 수강했고 마케팅의 전반적인 흐름과 다양한 브랜드들의 사례연구를 조사하였습니다. 표적시장, 유통경로, 가격설정, 포지셔닝, 광고 등을 사례들을 배우면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브랜드가 우리에게 고유한 브랜드로 각인될 때까지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왔을지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같은 분야의 같은 상품이라도 브랜드가 가진 가치에 따라 기업의 성공의 유무를 가린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례로 지난학기 한 리조트의 개발 프로젝트의 대외활동을 참여하였을 때도 저희에게 참신한 개발 ,거창한 계획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다른 호텔 브랜드들이 이미 운영하고 있는 시설을 참고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남들이 하는 것을 똑같이 하는 대신 자사만의 브랜드를 강조해야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저는 이 활동을 통해 이 브랜드와 경쟁 브랜드들에 대해 많은 양의 조사를 하였고 브랜딩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았습니다. 앞서 말했던 같은 분야라도 브랜드가 가친 가치에 따라 성공의 유무가 갈린다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브랜딩이 기존에 없었던 특별한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보통'의 것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평범함 속에서 줄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 어떤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은지를 콘텐츠로 풀어낼 수 있을 때 성공적인 브랜딩이 될 것입니다. 현재 소비자들은 단순한 소비가 아니라 본인만의 가치와 신념을 지키는 소비를 하며 고관여 구매 행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통하여 퍼스널브랜딩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으로서도 기업으로서도 브랜딩이 필수가 된 현재 팀 화이트의 교육과 경험을 통해서 저의 브랜딩에 대한 깨달음과 생각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넓혀가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2022-01-20 23:46:49
모수빈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팀화이트 22에 지원하는 모수빈이라고합니다!

‘브랜드’.
브랜드라는 영역은 어느새 우리 삶속에서 큰 양향력을 지닌 하나의 시장이자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거대해진 브랜드 시장은 한 사회를 변화하기도, 사회구성원들의 선입견을 깨버리기도 하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그 힘을 제가 직접 보여주는 경험을 팀 화이트를 통해 배우고 알리고 싶습니다.

‘나만의 브랜드 런칭을 꿈꾸다’
저는 현재 의류학과에 재학중인 대학생으로 미래의 제 이름을 건 브랜드 런칭을 제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데에 그치는 브랜드가 아닌 선한 영향력을 가지며 문화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브랜드를 런칭하려합니다. 저는 팀 화이트를 통해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며 건강한 문화를 공유하는 브랜드는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는지, 어떤 콘텐츠를 통해 사회구성원들에 다가가는지를 배우고 직접 실천해보고 싶습니다.

얼마전 수료를 하였던 다른 패션 마케팅 기획관련 대외활동 중 실제 기업들에서 운영하는 브랜드들이 현재 원하는 부분,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직접 배우고 경험하면서 한편으로는 이러한 부분들을 발전시켜 직접 나만의 브랜드를 런칭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더 강하게
하였던 것 같습니다. 저와 뜻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이 세상에 작은 변화의 불씨부터 만들어낼 그 시작을 팀 화이트에서 함께하고 싶습니다.

미래의 브랜드 리더로 성장하고 싶은 저 스스로 제 능력을 어디까지 발휘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싶고 다양한 분야의 팀원들을 만나 함께 이 세상에 변화를 만들어내고 싶습니다!
2022-01-20 23:46:00
강도현
저는 그동안 교내 기자단, 발표 동아리, 토론 동아리를 하며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법을 배웠고, 경영 전략 학회, 코리아타임스 홍보대사, 대한상공회의소 홍보대사를 역임하면서 각종 홍보, 마케팅, 브랜딩 강화 등의 실전 경험을 쌓아왔습니다.하지만 지금와서 돌이켜보면 남들을 브랜딩 할 동안 '나'라는 사람이 어떤 브랜드적 가치가 있는지 알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정말 어떤 사람일까, 나는 어떤 브랜드일까 고민해볼 기회도 적었으며 남들의 시선에 맞추어가는 삶이 익숙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팀화이트로 활동하며 제 자신을 브랜딩해보고 싶습니다. 그러면서 브랜드란 무엇인지 정말 이론과 실전 경험을 쌓고 싶고 이를 적용해보는 기회를 갖고 싶습니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나라는 사람의 존재 가치가 잊혀져가는 무서움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바로 팀화이트가 되길 바랍니다. 저는 부드러운 리더십과 적극적인 팔로워십을 겸비하고 있어 팀 활동의 분위기메이커이자 뚜렷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제가 맡은 일을 누구보다 솔선수범하며 팀원들과 좋은 추억 남기고 싶습니다. 세상에 올바른 가치를 알릴 수 있는 브랜드의 힘을 믿으며, 그러한 선한 영향력에 제가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1-20 23:44:18
안재민
<코비브라이언트의 죽음과 브랜드의 힘>
코비 브라이언트의 죽음은 제게 브랜드의 힘을 알려줬습니다. 코비 브라이언트는 nba에서 5회 우승을 한 선수이자 나이키의 대표 모델입니다. 그는 2020년 1월 헬기 사고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코비 브라이언트는 제 최애선수였고 그가 세상을 떠난 것은 큰 충격이었습니다. 그의 죽음을 다루는 뉴스 영상 뒤로 그와 관련된 수많은 영상이 나왔고 그 중에는 그의 나이키 광고도 있었습니다. 그가 성공시킨 수많은 역전샷, 새벽 네 시에 가장 일찍 연습을 시작하는 그의 모습, 아킬레스건이 파열되었음에도 코트에 남아 자유튜를 성공시키는 그의 모습, 이렇게 그의 열정, 정신력, 투지를 보여주는 모습들은 뒤에 나오는 나이키의 슬로건 ‘just do it’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었고 제가 ‘just do it’메시지를 가슴으로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이것은 당시 재수생이던 저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고 좀 더 도전하고 좀 더 열심히 하는 생존방식을 가지게 했습니다. 또한 성공적으로 재수생활을 마친 뒤 많은 나이키제품을 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나이키의 메시지와 이를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스타마케팅의 힘을 직접 느끼면서 어떻게 브랜드가 사람들의 마음에 인상을 남기고 그들에게 충성하게 하는 지에 대해 알고 싶어졌습니다. 브랜드의 메시지와 이를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전략, 이를 통한 고객유치의 과정을 알고 싶어 팀 화이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협동조합의 실패와 사람들에게 선택받는 방법>
제가 고등학교 2학년 때 협동조합을 만들었습니다. 협동조합은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조합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조직입니다. ‘학교 학생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자’를 조합의 목표로 잡았고 교복비용 절감을 위한 교복공동구매와 대학등록금 마련을 위한 적금 사업 두 가지를 주요 사업으로 정하고 활동을 했습니다. 그러나 사업에 대한 친구들의 참여는 매우 저조했습니다. 포스터나 안내문, 친구들의 추천 등으로 홍보를 해보았지만 참여율은 올라가지 않았고 학업문제 또한 겹쳐 결국 협동조합을 접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도움을 주는 것만으로는 사람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팀 화이트에서 브랜드를 배워가면서 성공적인 브랜드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고 싶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드들은 사용자들에게 실용적인 도움을 주는 것 이상의 무언가를 주기 때문에 사람들의 선택을 받기 때문입니다. 나이키가 뛰어난 기능의 제품과 함께 ‘도전’과 ‘열정’의 메시지를 주는 것처럼 말입니다. 거대한 브랜드들은 어떠한 전략으로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지 알고 싶고 더 나아가 브랜드 콘텐츠를 직접 만들면서 저의 실패를 보완한 브랜드 모델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2022-01-20 23:43:49
문서은
본 전공인 경영학을 공부하면 할수록, 기업을 경영하는 방식과 개인이 인생을 사는 방식이 크게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업과 개인 모두 중심축인 목표의식을 가지고,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들을 세우고 실천해야 합니다. 때로는 더 큰 도약을 위해 한발 물러서서 내실을 갈고 닦기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지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확신이 서는 관심사에 몰입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어느 길에 도달하게 될지는 예측할 수 없지만, 그 과정을 헛되지 하지 않고 옳은 방향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자 최선을 다하면 모든 과정이 쌓여 하나의 정체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사람과 크게 닮은 기업이 사람의 손길로 성공을 이루기도,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는 과정에 매력을 느끼며 경영학을 전공으로 선택한 저의 결정에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랜기간 존속하는 기업들의 중심에는 대부분 브랜딩이 있었습니다. 요즘의 시장은 단순히 기능을 판매하는 시장이 아닌 컨텐츠를 판매하는 시장입니다. 직접적으로 제품의 사용과 직결되지 않더라도 각종 프로모션 행사와 자체 캐릭터 굿즈 등이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애정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습을 보고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소비자들이 합리성과 이해관계를 계산하지 않고 기꺼이 지갑을 열게 하는 브랜딩은 무엇일까? 그리고 기업을 넘어 나라는 사람이 그런 ‘기분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이러한 질문들을 스스로 던지며 현재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각자의 이상과 브랜딩에 대한 애정을 가진 팀화이트 멤버들과 함께 고민하고 행동하는 귀한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아 팀화이트 22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2022-01-20 23:39:13
전세은
안녕하세요. 팀 화이트 22기에 지원한 전세은입니다.
저는 의류MD 로서 활동하고 싶은 꿈을 갖고 있습니다.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브랜드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가고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제 꿈에 보다 가까워지게 될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는 고객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기대와의 교류를 합친 것이며 상품과 고객 사이의 암묵적 계약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구매자에게 이것을 사면 이런 점이 좋을것이다라는 신뢰를 주는 약속이라고 생각합니다.브랜드화를 통해 만들어진 브랜드의 무형적인 가치와 이미지와 가시적이고 차별화된 제품의 특성은 후광효과를 만들과 이는 브랜드에 대한 열망과 제품에 대한 만족으로 이어집니다. 이처럼 브랜딩은 마케팅과 기획에 있어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중요한 문제입니다.한 예로서 구찌는 알렉산드로 미켈레 디자이너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올린 뒤 오래된 브랜드의 고유한 이미지를 유연하게 확장하고 핵심 타깃을 수정하는 등의 리브랜딩 전략을 통해 한때 지루한 느낌의 브랜드에서 팝하고 세련된 브랜드로 브랜딩을 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처럼 브랜딩은 상품의 마케팅과 판매 전반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저도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좋은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은 어떠한가 등 브랜드에 대한 깊이 탐구해보고 싶습니다.
2022-01-20 23:37:37
강지원
저는 “가치소비”를 ‘힙’하게 마케팅 하는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2021년 2학기에 저는 “Research Method”이라는 수업에서 <대학생의 녹색 소비 습관>에 대한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많은 대학생들이 가치소비를 추구하지만, 가치소비는 일반 제품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주로 소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흥미로웠던 점은 대학생 소비자들이 비싼 가격의 녹색 혹은 ESG 제품을 “힙”하게 인식한다면, 더 이상 “비싼 가격”이 가치 소비에 방해물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SNS에서 가치를 담은 캠페인이 트렌드가 되면, 관련 분야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캠페인에 동참하고 관심을 기울입니다. 또한 입소문이 난 제품이면 비싼 가격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가치”를 담은 제품을 “힙”하게 마케팅 하는 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가치소비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소신 있는 소비에 관심을 기울이는 마케팅을 하고 싶습니다.

이 논문을 작성하며 저는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평소에도 생각에 오래 남은 광고에 대해서 주변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성공한 광고와 조금 부족한 광고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봅니다. 제가 현대의 전기자동차인 <아이오닉>의 3가지 버전의 광고를 대학생들에게 보여주고, 그 중 어떤 광고가 소비욕구로 이어지는 지에 대해 물어본 경험이 있습니다. 1. 환경 가치를 강조한 녹색 광고. 2. 요즘 스타 중의 스타인 BTS의 현대 전기자동차 광고. 3. 마지막으로 미래지향적인 요소가 가득한 광고. 신기하게도 대부분 3번 광고를 선택했습니다. 친근하면서도 재미있고, 트렌디하다고 느낀 광고를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선호했습니다. 저는 팀 화이트에서 유명한 브랜드를 분석하고 성공요소를 알아내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성공요소로 저만의 마케팅 전략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가치”를 담은 제품을 “힙”하게 마케팅해서 사람들이 가치소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획을 해보는 것이 꿈입니다.
2022-01-20 23:37:24
박소담
" 기업 브랜드가 곧 기업의 가치를 만든다!"
안녕하세요 ! 팀화이트 22기에 지원하고자하는 박소담입니다.

기업의 가치를 빛내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학년 2학기, 기업가정신과 행동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브랜드의 가치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브랜드의 정의는 무엇이며, 기업이 브랜드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무엇인지 분석하며, 수업에 참여했습니다.

기업가정신과 행동 과목을 통해 직접 브랜드를 설정하고, 기획해보는 과정에서 기업이 시장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브랜드 네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니즈를 바탕으로 한 목표를 세워, 이를 달성하는 것 또한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창업가로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자, 주요 타겟을 설정하였습니다. 학교 근처에 사는 대학생 자취생들을 주요 고객으로 설정한 후, 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지 고민해보았습니다.

팀의 리더로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자취생들에게 직접 물어보며 그들의 불편한점을 고려하였습니다. 가장 큰 니즈는 옷소재에 따른 세탁방법을 잘 알지못한채로 세탁을 한다는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옷소재에 따른 세탁법을 알려주는 기능의 어플을 제작하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 어플은 옷에 있는 택을 촬영하면 그에 맞는 세탁방법을 알려줍니다. 그 외에 추가적인 기능으로 주변의 세탁소, 수선소 위치를 알려주고, 중고 옷을 동네에서 사고, 팔 수 있으며, 계절별 옷장을 제공하여 의류를 정리, 분류할 수 있는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팀이 기획한 어플은 세탁을 넘어서, 옷의 관리까지 목표로 하는 어플로, 소비자에게 지금 이순간 가장 필요했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세움으로써 고객의 가치와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기업의 가치를 빛내기 위한 브랜드를 기획하였고,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브랜드의 중요성과, 브랜드가 기업의 가치를 빛낼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교 수업의 연장선으로 팀화이트 활동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에 대해 심층적으로 배우고자 합니다. 또한 브랜드의 가치를 널리 알림으로써 따뜻한, 그리고 선한 영향력을 만들어나가고 싶습니다.
저는 기획과 홍보를 담당하는 마케터가 되는것이 목표입니다. 보이지 않는 가치를 발견하고, 그 가치를 실현해내는 모습,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저의 장점인 타오르는 열정과,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창의력을 바탕으로 팀화이트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트렌드에 발맞추어 나아가는 팀화이트와 함께 성장할 날들을 기대해봅니다. 팀화이트는 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첫번째 발걸음이 될것이라 자부합니다. 감사합니다 : )
2022-01-20 23:36:33
강지수
지금까지 전공에 관련된 활동들만 하다가 뒤늦게 스타트업과 관련된 저의 적성을 찾게 되었습니다. 주로 활동했던 개발자뿐만 아니라 마케팅, 기획,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역량을 쌓고자 이번 팀 화이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022-01-20 23:35:37
남혜원
저는 아직 전공인 경영학 수업도 듣지 못한 경영 새내기로서 브랜드의 '브'자도 모릅니다. 다만, 누구보다 브랜드에 대해 깊이 파고 들고 싶은 마음은 가득합니다.
팀화이트 활동은 단순히 브랜드의 이윤 창출을 위한 콘텐츠 제작과 홍보 활동이 목적이 아닌 팀원들과 함께 브랜드의 본질 뿐만 아니라 나의 본질에 대해 찾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에 새롭고 떨리는 마음으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시대는 브랜드 뿐만 아니라 한 개인인 나부터 스스로를 브랜딩하며 나만의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시대라는 생각이 더욱 듭니다. 저 혼자서는 부족하고 서툴겠지만, 팀화이트와 함께라면 저 또한 코카콜라와 나이키처럼 저만의 브랜드 이야기를 만들어나가고 미래의 당당한 브랜드 리더가 되어있는 모습을 자꾸 상상하게 됩니다. 그 길에 함께하고 싶습니다!
2022-01-20 23:3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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