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화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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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진
1.저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저는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에 재학중인 23세 김희진입니다. 전공수업으로 마케팅수업, 국가 브랜드 수업, 스토리텔링 수업 등을 수강하면서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하지만 전공수업으로는 부족해 팀 화이트로 활동하면서 브랜드에 대해 몸으로 경험하고 싶습니다. 또한 작년에 중국 상해로 교환학생을 했을 때 학교에서 매년 진행하는 국제문화교류제에 한국팀 부스를 운영하고 홍보하면서 ‘대한민국’이라는 브랜드를 각 국의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알려주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중국인들에게 한국은 비교적 익숙한 국가였지만, 가나, 키르키즈스탄, 모로코 등과 같은 국가의 친구들에게는 한국 또한 처음 들어보는 국가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 한국팀은 직접 한복을 입고 김치전, 불고기를 만들어 친구들에게 나누어주며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 때 행사를 진행하면서 우리나라도 브랜드처럼 처음 대중들에게 주어지는 첫인상이 정말 중요하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브랜딩의 중요성을 몸으로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존하는 국제적인 브랜드들이 그 자리에 있기 위해서 얼마나 다양한 브랜딩을 시도했는지 생각하게 되었고 정말 대단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세계를 바꿀 수 있는 브랜드를 팀 화이트이 일원으로 알아보고 싶습니다.

2. 브랜드와 상생

관광학도이기 때문에 평소에 관광산업과 경영에 대한 뉴스를 접할 때 더 많은 관심이 가는 거 같습니다. 항공업, 호텔업 등과 같은 브랜드들이 있기에 대중들은 편하게 이국에서 여행을 즐길 수 있어 관광산업과 대중들 또한 상생의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 이슈로 인해 관광 분야와 관련된 많은 기업들이 시름을 앓고 있어 걱정이 많이 됩니다. 앞으로 최소 2년 이내의 여행을 꿈꿀 수도 없는 상황이 초래했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팀 화이트와 함께라면 브랜드를 올바른 방향으로 브랜딩할 수 있는지, 바라봐야 하는지 공부할 수 있습니다. 팀 화이트와 함께 좋은 영향력을 느끼고 싶습니다.

3. 나와 Team White

최근에는 소비자와 판매자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팀 화이트로 활동에 임하면서 사회적 가치가 있는 브랜드와 소비자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활동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저는 팀 화이트와 어울립니다. 평소에 활달하고 호기심이 많은 성격이기 때문에 더 깊이 문제를 파고들 수 있습니다. 저는 감각이 있습니다. 성격이 워낙 트렌드와 이슈에 관심이 많아서 새로움을 추구하는 팀원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브랜드을 만들고 싶습니다. 또한 2020년 1년 동안 휴학예정입니다. 그래서 팀 화이트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많고, 활동일정 조정도 언제나 가능합니다. 팀 화이트는 ‘팀’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브랜드 마케터 그룹이 될 수 있습니다. 팀 화이트에는 저 같은 소통할 수 있는 인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2020-05-23 19:07:17
서경준
30대의 시작과 함께 제 개인 사업을 시작해보고 싶습니다. 아직 어떤 사업을 어떤형식으로 할지 구체적으로 정해진건 없습니다. 확실한건 돈에 대한 욕심 보다는 저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그 가치를 증대시켜 사회적인 기업으로 확장시키고 싶습니다. 아직까지 그런 생각만 있을뿐 구체적인 브랜딩 전략에 대해서 아는것이 없습니다. 팀 화이트를 통해서 브랜딩을 배우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제 꿈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고 싶습니다.
2020-05-23 16:22:07
이준승
'언제나 함께 하는 슬로건'

언제나 우리는 어떠한 브랜드에 노출이 되어있다. tv, 컴퓨터, 바깥 세상이도 말이다. 그러한 브랜드는 어떠한 마케팅으로 여기까지 올라왔으며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는지 궁금했으며, 여러가지 명품 혹은 내가 사용하고 있는 세상의 모든 브랜드들의 관심이 많았으며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와 접촉할 수 있고, 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브랜드들에 대한 정보와 제가 구상하는 것들을 실현할 수 있을 것 같은 모임이라 생각합니다.
2020-05-23 10:28:59
김수진
고등학교 때부터 미술을 하면서 디자인에 대해서 많은 호기심이 있었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로고 디자인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고 그렇게 브랜드에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 말고도 친환경적인 브랜드도 요즘 많이 나온 것들을 보고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조금 더 깊숙하게 알고 싶단 생각을 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 여주나 파주 이런 아울렛들을 가보면 매우 많은 브랜드들이 크게 써져 있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정말 많아서 매번 볼때마다 놀라게 되고 저런 브랜드들은 어떻게 성공을 했는지 궁금했습니다.또한 아직 브랜드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지만 나에 알맞는 브랜드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 보기 위해 지원해 보았습니다.
2020-05-22 22:40:56
한수연
중학교 때, 저의 첫 해외여행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전광판 속에 있는 한국브랜드 광고였습니다. 말로만 듣던 한국 제품의 세계화를 직접 눈으로 본 후 한 브랜드를 국제적으로 경영하고 마케팅하는 브랜드를 마케터라는 꿈이 생겼습니다. 특히 시대의 흐름을 잘 반영하는 미디어와 광고에 관심이 생겨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진학하게 되었고, 본 전공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 관련 실무를 몸소 체험해보고 현직자 분들의 강연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심도있게 쌓아 나가고 싶어 팀 화이트 19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팀 화이트의 브랜드 서포터즈, 브랜드 콘서트와 같은 다양하고 구체적인 마케팅 활동은 학교에서 이론을 중점적으로 배워나가는 대학생에게 실무에 쉽게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팀원들, 즉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며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이라는 브랜드 마케터로서의 자질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러한 보람찬 활동들을 팀 화이트에서 경험하며 미래의 브랜드 마케터로의 첫 단추를 잘 꿰어나가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17기에 지원하였다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하지 못하여 매우 아쉬웠었는데, 이번에 19기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팀 화이트로 선발된다면, 지난 기억에 대한 아쉬움을 열정으로 바꾸어 그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다양한 의미있는 활동들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2020-05-22 17:10:49
정한빈
'새로운 경험을 통해 보다 열정적이고 도전적인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대학교 1학년 2학기 무렵, 갑작스러운 어머니 건강 악화로 인해 그 역할을 대신해, 아버지와 함께 자영업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 생활과 가게 일을 병행하며 2년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그동안 흘러왔던 시간 속에서 저는 제 자신을 돌아보고, 진정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 지에 대해 자세히 생각해보는 기회가 없었고,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제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본 결과, 사람과 기업, 그 사이의 경영과 관련된 영업, 마케팅 직무에 대해 많은 관심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경험이 많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느끼게 되었고, 찾아보던 중에 '팀화이트' 활동에 눈길이 갔습니다. 현재 일해왔던 가게에서는 소비자와 최전선에서 마주해 소통하고 제품을 실제 가공해 판매하는 일을 했다면, '팀 화이트'에 소속되어 팀의 '브랜드'를 연구하고 지원하고 홍보하는 일들을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다양하고 많은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의지는 충분히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저에게 꼭 기회를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05-22 16:34:45
김민서
평소 브랜드 기획에 관심이 많지만 학교 수업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에는 한계가 있고 팀화이트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브랜드 빌딩 과정을 체험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평소에 스스로 상투적인 아이디어를 가졌다는 생각이 들어 팀화이트 활동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싶습니다.
2020-05-22 16:06:23
장세영
'브랜드란 무엇인가?', 제가 카페 늘품의 운영진으로서 일하며 항상 고민했던 점입니다. '카페 늘품'은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의 카페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운영되는 카페입니다. 저를 비롯한 다른 학생들은 모두 카페 늘품의 경영자가 되어 우리들이 원하는 카페를 만들어 갑니다. 학우들에게 있어 늘품은 카페 경영에 대한 실무 역량을 기르는 배움의 장입니다. 또한 평소에 '카페'라는 업장에서 어떤 것을 하고 싶었는지 생각하며 늘품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갑니다. 그러나 여러 학생들이 모인 가운데 늘품에 대한 하나의 일관된 이미지를 만들어내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어떤 친구는 '프로페셔널함', 어떤 친구는 '친근함'을 내세워 늘품의 음료나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브랜드'란 그 브랜드가 내세우고 싶은 '하나의' 근원적인 가치를 다양한 방면으로 구현해낸 것의 총체입니다. 일관된 이미지를 내세워야 그에 맞춘 스토리텔링도 가능하고, 소비자들에게도 본인이 원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생각에서, 학우들이 원하는 다양한 가치들을 하나로 모으는 일이 필요해보였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주 타겟으로 삼고 있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살펴야 했습니다. 학우들이 원하는 가치만으로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없기에, 주된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도 '늘품'이라는 브랜드에 첨가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올해 4월에는 '내친짝'이라는 프로그램을 늘품에서 진행해 '대학생'이라는 주 타겟에게 적합한 미팅 프로그램에 우리가 생각하는 '친근하지만 서비스는 프로같은' 이라는 가치를 융합했습니다.
늘품에서 해왔던 활동들을 바탕으로 지난 9~12월에는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의 '대정 마늘'을 브랜딩화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마늘 소비량이 높은 국가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소비하는 마늘의 주 원산지는 바로 '서귀포시 대정읍'입니다. 하지만 높은 소비량에 비해 많이 알려져있지 않은 대정읍의 마늘을 알리기 위해 '대정 마늘 브랜딩 프로젝트'를 실행했습니다. 직접 대정읍에 방문해 대정읍의 주민분들의 이야기도 들어 보고, 제주에서 낙후된 지역을 살리는 일을 하는 협동조합과의 미팅을 통해 '대정 마늘'을 어떻게 브랜딩 해야 소비자들에게 더 각인시킬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대정 마늘을 이용한 마늘 상품을 제작했습니다. 마늘 쨈, 마늘 스프레드, 마늘 페스토, 마늘 정과 등 대정 마늘의 특유의 알싸한 맛을 살리면서 소비자들을 '맛'으로 자극할 수 있게끔 쨈, 스프레드, 페스토 등의 매개체를 사용한 것입니다. 저희는 제작한 상품들을 '제주 잇쇼'에 출품해 대정읍이 어디인지, 우리나라에서 소비되는 마늘의 주 생산지는 어디인지, 대정 마늘이 어떤 장점과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대정 마늘'이라는 브랜드를 대정 마늘과 관련된 캐릭터를 제작하는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쉽게 읽히고 '마늘'이라는 대상을 캐릭터화 해서 스토리텔링 한 것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저희는 제주 잇쇼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고, 참관객들에게도 '대정읍'을 조금이라도 기억하게 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곧 다가올 1월에도 그때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상품을 개선할 생각입니다.
저는 제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브랜딩이란 '기업이 이루고자 최고 가치를 브랜드라는 매개체를 통해 다양한 채널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브랜딩을 더욱 체계적인 방식으로 배우고 그에 관한 콘텐츠 기획을 직접 하는 경험을 한다면, 훗날 외식경영인으로서 그 분야에서 유일한 '외식브랜드'를 개척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요즘 관심있는 '브랜드 스토리텔링'도 팀 화이트 활동을 통해 직접 해보고 싶습니다.
2020-05-22 11:35:38
이채원
저는 50편이 넘는 작품을 봤을 정도로 뮤지컬을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좋은 뮤지컬은 음악, 배우들의 연기, 무대, 소품, 그리고 현장감이 어우러져 마치 다른 세상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각 요소가 잘 연결되면 관객들은 몰입하게 되고, 작품이 전하고자 하는 감정과 메시지를 아주 강력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좋은 브랜드는 하나의 뮤지컬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이키'를 생각하면 땀 흘리며 도전하는 젊은 기운이 느껴지고, 하나의 브랜드가 된 'BTS'를 떠올리면 '자신을 사랑하라'고 말하는 청춘의 이미지가 머릿속에 그려집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를 넘어서 사람들, 그리고 세상에 하나의 세계관을 전달하는 힘이 있는 브랜드에 대해 더 자세히 생각해보고,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동료들과의 협동을 통해 브랜드란 무엇인지 깨닫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코카콜라'같은 사람으로서 팀 화이트에 책임감 있는 자세로 활동할 자신이 있습니다. 지난 학기 교환학생으로 파견 갔던 영국에서 마트를 가면 복숭아, 바닐라, 라임 맛의 코카콜라가 매대 한 칸을 채우고 있었습니다. 이상하리만치 다양한 코카콜라를 보고 ‘이 회사는 만들고 싶은 거 다 만드는구나’라고 느끼면서도 업계 1위의 시장점유율과 인지도라는 근본이 있기 때문에 수많은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코카콜라처럼 대단한 자본은 없지만, 그만큼 튼튼한 원동력을 가지고 다양한 시도를 하는 사람입니다. 댄스동아리, 교환학생, 아르바이트 등 대학생활에서 해보고 싶었던 것들을 도전했고, 그 도전들을 나름대로 의미 있는 경험으로 만들고 끝맺으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그를 지원해준 저의 지지대는 책임감입니다. 1년간 주말 아침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지각을 한 번도 하지 않았고, 동아리나 팀플을 할 때 다른 사람과의 약속은 꼭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맡은 일을 하면서 자리를 지키다 보면 다양한 경험들이 저를 발전시키는‘제품 포트폴리오’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하고 싶은 일에 용기 있게 도전하고, 그 도전에 책임을 다하고 싶습니다. 팀 화이트를 지원하는 지금도 같은 마음입니다.
2020-05-22 11:20:14
홍지훈
'브랜드의 자격'
기업은 자신만의 강점과 정체성을 가지고 소비자에게 다가갑니다. 한 기업이 그들만의 능력을 인정받으면 그것이 바로 브랜드가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자본주의사회에서 실력으로 브랜드를 가지게 된 기업은 더 높은 가치를 부여받게 됩니다. 마치 국가의 주권이 국민으로부터 나온 것처럼 기업의 가치는 소비자로부터 얻어진다는 것입니다. 기업은 그 브랜드를 유지하기 위해, 더 발전시키기 위해 더욱 계속된 혁신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소비자들은 그러한 기업들에 손을 내밉니다. 이것이 바로 브랜드가 가진 책임이며 기업과 소비자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from 광고 to 브랜드'
대학교에 진학한 후 교내 광고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아는 사람도, 함께 들어간 사람도 없는 동아리에서 오직 광고에 대한 관심을 원동력삼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여러 기업의 공모전에 나가 아이디어도 내어보고 광고 포스터도 만들어보며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이 기업의 공모전을 나간 이유가 뭘까?' 고민을 거듭한 결과 수 많은 기업들 중 마음이 끌리는 것 그것이 바로 브랜드의 힘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브랜드는 존재 자체로 자신도 모르게 사람의 가슴 속에 들어와 있는 것이었고 저는 이제 광고에서 더 나아가 브랜드에 대해 배우며 무엇이 우리를 위한 진정한 브랜드인지 배우고자 팀 화이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빛나는 시장을 위해'
저희 과 특성상 영양제, 건강기능식품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시장에 이러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등장하며 광고 역시 많아졌습니다. 저는 어떤 상품이 제 주변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제품이 될지 상품들을 비교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제품광고를 보면 하나라도 사지 않을 이유가 없는 부족함 없는 제품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전공자로서 전문지식을 가지고 분석해보니 광고에 드러나 있지 않은 부족한 면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대인들은 소비자에게 정작 필요한 정보는 부족하며 누군가는 과한 홍보에 의해 피해를 보기도 했을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있습니다. 저는 팀 화이트로서 브랜드의 책임과 소비자의 권리를 외치며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시장이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누구보다 열심히 배우고 발로 뛸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5-22 03: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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